난임정보

최선을 다하는 마음과 전국 최고의 의료수준으로 여러분 곁에서 함께 난임을 극복해 나가겠습니다.

난임상식

  • 난자는 매달 하나씩 배란되는데 수명은 12~24시간정도입니다.
  • 한번에 사정된 정자는 수천만 마리이상 많게는 1~2억마리 정도 되는데 그중 좋은 정자들만이 살아서 자궁점액을 통과하여 자궁을 지나 나팔관까지 들어가게 됩니다. 그 후 배란되는 난자와 나팔관 끝부분인 팽대부에서 만나 수정이 됩니다.
  • 수정 후 수정란은 분열을 하며 3~4일 후에는 자궁내로 들어와 5~7일 후에는 자궁내막에 착상을 합니다.
    이런 일련의 복잡하고 미세한 과정들이 순조롭게 진행되어야 임신이 가능하므로 난임의 원인을 한가지로 설명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여성의 나이
여성의 연령이 25세일 경우 한주기에 임신될 수 있는 확률은 25%이며 6개월정도 임신을 시도할 경우 누적임신률은 50%정도입니다. 하지만 연령이 증가할수록 난소노화가 일어나고 난소반응이 저하되기 시작하며 착상률 역시 떨어지게 됩니다.
35세 이후가 되면 임신능력이 떨어지기 시작하고 40세 이상이 되면 현저히 떨어 지게 됩니다. 최근에는 나이보다 난소기능저하가 빨리 진행되는 조기폐경도 많이 볼수 있으므로 결혼 후에는 미리 난소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스트레스와 흡연
스트레스는 임신에 가장 큰 적이라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흡연역시 장기간 하게되면 난소기능저하, 난자의 질저하, 나팔관기능과 착상률저하등의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에도 담배는 정자의 수나 형태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비만
특히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에서 비만은 반드시 조절할 필요가 있을 정도로 배란 및 임신에 영향을 줍니다.
적당한 방법으로 체중조절을 하면서 난임치료를 받으시면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운동이나 반신욕, 족욕
유산소운동, 반신욕, 족욕등은 모두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우리몸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임신에 도움이 됩니다.
엽산, 비타민, 미네랄 복용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임신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부부 관계의 빈도
6개월내에 임신하는 확률이 주 1회 부부관계시 25%, 2회 30%, 3회는 50%정도 됩니다.